본문 바로가기
철학

일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기타오 요시타카) 후기(6/1000)

by ME 2020. 7. 15.

일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기타오 요시타카) 후기 

많은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전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너무 우울하고, 이건 내가 하고 싶은 삶이 아닌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돈은 벌고 있지만 내가 나중에 20~30년 지나서 '그때 내가 그 일을 왜 계속했을까..' 라는 후회를 하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일은 왜 하는것인지 , 나는 어떤 미래를 생각하는지

나아갈 길에 대해 어떤 직종,직업을 가져야 될지 등

지금 깊은 생각을 하고 행동한다면 미래에 후회가 많은 삶은 살지 않을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인문학, 철학, 인간학등에 관심을 가졌고

특히 '일'에 관한 책을 읽어야 겠다고 생각하였던 때 이 책의 제목이 눈에 띄었습니다.

 

'일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기타오 요시타카 지음) 

 

이 책은 저자가 동양고전을 어렸을때부터 부모님께 배워와서 

신(信), 의(義),인(仁), 덕(德)과 같은 고전의 가치들을 밑바탕에 깔고 이야기를 합니다. 

확실히 나이드신 분이 인생의 중국고전에 나오는 사람, 나, 일의 본질에 대해 얘기해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책을 읽다보면서

 

천명(知天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공자가 50세에 하늘의 뜻을 알았다는 내용으로 이 책의 저자도 저 나이때쯤에 하늘의 뜻을 알았다고 하는데

 

그래서 전 지금 일하는 곳에서 주어진 하늘의 나의 뜻은 무엇인가 생각했고

내가 가야될 길과는 본질적인 길은 아니라는 생각이 확실하게 들면서

역시 이 회사는 아닌것 같다는 확신을 받게 되었어요

 

**요약**

좀더 나와 일에 대한 인생관을 깊에 생각해 볼수 있는 책이었고

중국 고전을 기반으로 얘기하는 50대~60대 이상의 아저씨? 할아버지?가 일과 인생관에 대해 조언을 해주는 느낌의 책이었어요.

 

저한텐 필요했던 타이밍에 접한 책이라 제가 했던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요. 아래 목차를 보고 보시면 읽어야 되는지 여부가 좀더 빠르게 판단이 될 거에요 

 

네이터 책 정보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3038467

 

소프트뱅크의 핵심 브레인이 들려주는 격조 높은 성공학, 일본의 회사원을 열광시킨 아마존 베스트셀러!일을 하고 있는 당신은 행복한가? 수많은 직장인들은 삶을 좀 더 풍족하게 살기 위해, 또

book.naver.com

 

 

목차

여는글
옮긴이의 말
1장 인간은 일을 통해 성장한다
일을 잘하기 위한 전제 조건, 인간적인 성숙
경험의 축적이 인간의 깊이를 만든다
올바른 삶을 위한 인간 탐구
일하는 목적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행복하지 않으면 일을 지속할 수 없다
자신의 가치를 돈으로만 바꿀 것인가?
일은 천명을 따라 행하는 것이다
일은 공공을 위해 하는 것이다
일을 통해 얻는 인간적 성장과 인연
고통과 시련은 인간을 성장시킨다
열심히 일하면 좋은 인연을 만난다
어떻게 해야 천직을 찾을 수 있을까?
순수하게 받아들이고 집중해서 몰입한다
천직을 발견하려면 ‘지속하라’
자기 자신을 모르면 일의 의미도 알 수 없다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자기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
2장 고전은 삶의 근본을 가르친다
나의 정신을 키워준 세 가지
가계와 유교 사상
가정 교육과 올바른 습관
아버지의 고전 교육
고전이 내게 가르쳐준 다섯 가지 인생관
하늘의 존재를 의식하며 산다
세상사가 임천?임운임을 안다
자득이 우선이다
천명을 알고 살아간다
신·의·인을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삼다
나의 독서 기술, 고전을 되풀이해 읽어라
마음의 스승, 야스오카
반복 독서의 효과
3장 굳이 고통스러운 길을 걷는다
천명을 따라 산다
하늘은 반드시 계시를 준다
인생은 의욕이 강한 자의 것이다
힘들기 때문에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다
나만의 스타일을 가져라
역경은 사람을 현명하게 만든다
꿈은 가능하면 크게 가진다
자신감이 없는 것보다는 지나친 것이 낫다
인간은 위기를 통해 성장하고 연마된다
끊임없는 도전이 사회를 움직인다
항상 도전하는 자세를 잊지 말자
음과 양의 상호작용으로 균형을 유지하라
마찰과 알력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덕, 일을 성공으로 이끄는 기초
사업의 기반은 덕에 있다
이익은 올바른 행동의 결과로 나타나야 한다
4장 누구나 달인이 될 수 있다
능력 있는 사람의 사고방식을 배운다
일을 그만두고 싶을 때의 세 가지 대처법
큰일을 생각하는 습관을 기른다
성공할 때까지 지속한다
실패를 전향적으로 받아들여라
세상 모든 일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일의 달인이 되기 위한 학습 방법
자신을 단련하는 세 가지 방법
인연의 폭을 넓힌다
운과 기를 내 편으로 만든다
매일 자신의 운과 기를 살핀다
인간은 정말 작은 존재라는 것을 자각한다
건강은 모든 일의 전제 조건이다
건강 관리도 능력이다
자신에게 맞는 건강법을 찾아라
마음의 휴식 시간을 갖는다
덕성을 높여야 일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득이 아닌 덕이 중요하다
가슴속에 분을 품고 있는가?
일이 곧 수행이다
5장 천명을 다하며 살아간다
인생은 생각보다 짧다
죽음을 의식하며 살아간다
생명에 애착을 가지면 삶이 달라진다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힘쓴다
일분일초라도 낭비하지 않는다
사명을 추구하며 산다
천명을 믿고 살면 후회가 남지 않는다
자신만의 생사관을 갖는다
풍요로운 사회와 정신적 기품을 양립시킨다
올바른 정신이 없으면 물질적인 풍요도 없다
덕에 대한 교육이 시급하다
강한 정신력이 최우선이다
더 나은 사회를 위하여
군자는 도를 탐할 뿐 식을 탐하지 않는다
사회는 인으로 유지된다
부모와 자녀의 정이 무너진 사회는 붕괴된다
법률이 허락하더라도 해서는 안 되는 일이 있다
일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다
높은 윤리관 없이는 제대로 일을 할 수 없다
장사에도 상도가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조건
지식·견식·담식
위기를 기회로 삼는다
순조로울 때 더욱 경계한다
살아 있는 한 수양해야 한다
저자 소개[알라딘 제공]

 

 

----------독서 시간 메모 : 총 약 130분 ----------------

일 나는지금무엇을위해원하는가(완)

20.07.03

 8:18~48   50p

18:24~18:55     99p

 

99p  사고방식x능력 x 열의= 인생,일의 결과

 

20.07.06

8:26~ 49  114p

108p  나는 늘 나자신에게, 실패를 해도 절대로 뒤를돌아보지말자고 다짐하고 살고있다. 설사 실패를한다고 해도 이렇게생각한다. 이건 천명이야 하늘은 일부로 내가 실패를 맛보도록 한거야 여기엔 반드시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

109p 실패를 전향적으로 생각한다

 

114P 자신을 단련하는 3가지 방법

1. 판단력, 직관력을 키운다.

2. 사물을 보는 견해를 키운다(사물을 근본적, 다면적, 장기적으로 본다, 주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다양한 관점을 습득하자)

3. 남탓하지말고 반성하고 발전하자 

 

18:36~45  139p

 

2020.07.07

8:14~26  152p

18:42~19:6  174p

 

 153p 인간의 일생은 덧없는것

 

20.07.08 

1:4~13  184p 완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