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EV 카누처럼 FTZ 신청한 MULN
우리 기억 속에서 서서히 잊혀 가는 MULN 멀른 오토모티브 주가는 하락의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추락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저에게 카누 GOEV처럼 실체가 없는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분류됩니다. 왜냐하면 언제 출시할지 기약 없기 때문입니다. 좀 더 나쁘게 말하면 MULN 전기차 개발 회사가 아니라 주식 판매가 주업인 회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얼마 전 카누는 미국 상무부에 FTZ(자유 무역 지역) 지정을 신청했습니다. FTZ는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수단입니다. MULN도 카누 같은 주식 아니랄까 봐 2024년 3월 25일 FTZ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FTZ 지정 여부는 30~90일 이내 결정됩니다. 만약 멀른 오토모티브도 FTZ 지위가 인정된다면 주가가 단기적으로 반응하리라 예상합니다. GOEV 주식도 FTZ 지정으로 급등한 이력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전기차를 양산하는 것이 주목적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GOEV나 MULN은 나스닥에서 상장 폐지를 피하기 위해 끊임없이 주식 병합을 하는 종목입니다. 투자자에게 신뢰를 잃어버린 지 오래되었지요.

최악 수준의 2023년 MULN 실적
MULN은 최근 2023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모두가 예상하듯 매출액은 고작 0.37백만 달러이며 영업적자는 -377.77백만 달러입니다. 한화로 매출 5억 원에 영업적자 5,137억 원에 달합니다. 전기차 출시가 안 되었으니 매출은 당연히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영업적자 5,137억 원은 선 넘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판매비와 관리비(Selling, General & Admin)가 거의 3,000억 원(215.85백만 달러)에 달하는데, 도대체 이 회사는 전기차 판매도 안 하면서 판관비를 3,000억 원이나 쓰는 것일까요? 이러한 상황에서 멀른은 비용 절감 및 통합 조치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허리띠를 졸라매는 조치인데, 1년 동안 약 1.7억 달러 정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주목할 만한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도 동족방뇨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근본적으로 회사가 제대로 된 전기차를 출시하고 판매해야 하는데, MULN이 이를 실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봅니다. 이 정도 적자 규모면 회사가 바로 문 닫아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전기차 스타트업 피스커 FSR는 2023년 3월 27일 파산 및 상장폐지 되었습니다. GOEV나 MULN도 이런 수순을 밟지 않으란 법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FTZ 지정 관련 뉴스가 나온다면 주가가 일순간 반응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동성 투자를 잘하는 투자자만 MULN 주식 매매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이상으로 FTZ 지정 신청한 MULN 주가 전망 포스팅 끝내겠습니다.
※ 이 글은 저의 개인적 의견을 담은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주식은 변동성이 매우 큰 금융 상품입니다. 따라서 꼼꼼한 분석과 여러 의견을 따져보며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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