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차그룹과 보스턴 다이나믹스
현대차그룹은 2020년 보스턴 다이나믹스를 10억 달러에 인수한 바 있습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미국의 로봇 전문 업체로 4족 보행 로봇 스팟과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 혁신적 로봇을 개발해 왔습니다. 현재 이 회사의 지분율은 현대차그룹이 80%, 일본의 소프트뱅크 20%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 회사 인수를 통해 자율 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스마트 팩토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보틱스 기술을 활용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미래 모빌리티 실현의 교두보가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2. 인간 보다 나은 로봇?
삼성전자가 레인보우로보틱스 유상 증자에 참여하며 로봇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큽니다. 마찬가지로 LG전자는 국내 로봇 업체 로보티즈지분을 보유하고 있지요. 앞으로 인간에게 가장 친숙한 디바이스는 안드로이드형 로봇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산업 현장에서도 위험한 작업 등을 로봇이 담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미 음식점, 카페 등은 로봇이 조금씩 인간의 일자리를 잠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2족 보행 로봇 아틀란티스는 무거운 짐을 옮기는 것은 물론이요 540도 회전 후 착지까지 시연하는 충격적인 영상을 최근 유튜브에 공개했습니다. 움직임이 마치 올림픽 체조 선수 같달까요? 중심을 잡기 위해 아슬아슬하며 어설프게 움직이던 것과는 확연이 달라진 모습입니다. 인간 보다 더 어려운 동작을 하는 로봇 영상을 보며 큰 충격과 함께 터미네이터가 오버랩되는 건 저뿐일까요? 저의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로봇 시대는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 분야 탑티어로 평가받는 로봇 회사를 소유한 현대차 그룹의 주가에도 긍정적 영향 미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3. 로봇과 AI의 결합
사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이미 구글과 소프트뱅크에 인수된 이력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안 가 현대차그룹으로 주인이 바뀌었지요. 구글과 소프트뱅크는 S/W 기반 회사입니다. 반면 현대차그룹은 H/W 중심 회사지요. 보스턴 다이내믹스도 H/W 기반 회사입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의 시너지가 기대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ChatGPT가 포문을 연 AI 시대의 문이 활짝 열렸습니다. H/W에 AI를 결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스스로 판단하고 최적의 퍼포먼스를 실행하는 로봇이 나오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로봇 분야가 향후 현대차 그룹의 핵심 사업 중 하나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로봇 분야에서 나오는 관련 기술은 현대차 그룹이 한 단계 도약하는 데 힘을 실어줄 것으로 판단합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도심 항공 모빌리티나 자율 주행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합니다. 로봇 분야에서 압도적 기술력을 보유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이기에 더욱 그 기대감이 큽니다. 그러므로 미래 현대차 그룹의 실적 및 주가는 앞으로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대차 주주 및 예비 주주라면 보스턴 다이내믹스 행보를 계속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아쉽게도 보스턴 다이내믹스 주식은 비상장 상태입니다. 상장되어 있다면 바로 매수하고 싶은 종목이기에 아쉽습니다.
상폐 및 OTC로 이동한 실버게이트 캐피탈 SICP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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