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해외주식 분석

새로운 기술? 폰지? 아이온큐 주가 전망

by ME 2022. 11. 19.

 - 기업명 : 아이온큐(IONQ, 미국주식)

 - 주력 사업 : 양자 컴퓨팅 시스템 (IT)

 - 시가 총액 : 1.3조원

 - 직전 년도 매출액 : 28억원(22년 11월 18일 환율 기준)

 

아이온큐 최근 주가 흐름 / 출처-토스증권

 

[ 기업 분석 -  새로운 세상을 여는 기술인가]

아이온큐 매출구성 및 주요 사업 / 출처-토스증권

아이온큐는 양자 컴퓨터 기업이다. 양자 컴퓨터는 현재 사용되는 슈퍼컴퓨터 대비 연산 속도가 수 백만 배 이상 빠르다고 알려져있다. 매우 복잡한 계산이 요구되는 A.I., 신약개발, 날씨 예측 등을 양자 컴퓨터를 이용하면 보다 정밀하고 고도화 시킬 수 있으리라 예상되고 있다. 아이온큐는 크리스 몬로 메릴랜드 교수와 김정상 듀크대 교수 등이 만든 회사다. 한계에 다다른 현재의 컴퓨터 시스템의 대안으로 양자 컴퓨터 시스템이 계속 주목받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온큐는 우리나라 뉴스에도 자주 오르내리는 종목이다. 우리나라 투자자들이 많이 매매하는 종목이기도 하고, 공매도 리포트를 내며 직접 공매도를 치는 '스콜피온캐피탈'이 아이온큐에 대한 183P짜리 공매도 리포트를 발표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스콜피온캐피탈은 의혹있는 몇몇 기업에 공매도 리포트 및 공매도를 직접 치며 나락으로 보내버린 적이 있따. 아무튼 스콜피온 캐피탈의 아이온큐 공매도 리포트 내용을 요약하면 "11큐 비트에 불과한 아이온큐의 기술은 불안정하며 오류가 많다. 또 아이온큐는 미국의 전기트럭 회사 니콜라를 떠올리게 하는 사기극을 벌였다"이다. 아이온큐는 '32큐비트 양자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발표하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었다. 진실은 무엇일까? 아이온큐는 스콜피온 캐피탈 공매도 리포트의 주장대로 폰지일까? 아니면 정말 양자 컴퓨터 분야를 선도하는 회사일까? 아쉽게도 아직까지 이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엔 자료가 너무 적다.

 

[ 재무 분석 - 의미없는 재무현황]

아이온큐 재무 현황 / 출처-토스증권

아이온큐의 재무는 의미없어 보인다. 2015년 설립하여 실적이 나온지 얼마되지 않았고, 양자 컴퓨터 분야는 현재 개발 진행 중에 있기에 유의미한 재무 실적이 있을리가 없다. 한 가지 고무적인 점은 아이온큐에 아마존(AWS), 구글(구글 벤처스), 록히드마틴(F-22의 전투기 개발 회사), 에어버스 벤처스(프랑스 항공기 관련 회사),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이 투자했다는 점이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아이온큐와 전기 자동차 배터리 관련 개발 협력하기로 했다. 양자 컴퓨터 관련 기술로 리튬 배터리의 성능, 비용, 안전성을 개선 하는 협력으로 보인다. 개인적 예상으로 향후 전기차 배터리 뿐만 아니라 복잡한 연산이 필요한 분야에 양자 컴퓨터 기술이 많이 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게 되면 아이온큐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 투자 전망 -  매수냐 매도냐]

아이온큐 투자정보 및 투자자들의 수급 현황 / 출처-토스증권

앞서 스콜피온 캐피탈의 공매도 리포트 등 부정적 뉴스가 나오며 아이온큐 주가가 많이 추락했다. 물론 세계 증시 상태가 영 좋지 않은 점도 작용했다. 아이온큐를 챠트 분석해보면 삼중 바닥을 형성하고 있다. 즉, 역 헤드 앤 숄더 모양을 형성하고 있으며 현재 주가에서 더 이상 무너지지 않는다면 단기 상승을 기대해본다. 아이온큐는 미국 나스닥 지수에 속해있다. 따라서 나스닥 지수 자체가 상승 추세를 보여주어야 아이온큐 주가도 함께 갈 것으로 보인다. 인플레이션로 인한 금리 인상(울트라 스텝) 영향을 많이 받는 나스닥 지수가 많이 불안정하기에 나스닥 지수 추세를 함께 체크해야 할 종목으로 생각된다. 또한, 현재 아이온큐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옅어지고 있다. 투자는 대중의 생각과 반대로 해야 한다고 배웠다. 따라서 계속 주시해야 할 종목 중 하나로 보인다. 과연 공매도 리포트 등의 악재를 떨쳐내고 아이온큐의 주가는 떡상할 수 있을까? 앞서 언급했듯 현재 주가에서 크게 무너지지 않는다면 포트폴리오에 조금씩 담아 갈 생각이다.

 

※ 이 글은 저의 개인적 의견을 담은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주식은 변동성이 매우 큰 금융 상품입니다. 따라서 꼼꼼한 분석과 여러 의견을 따져보며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 양질의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의 블로그는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따뜻한 커피 한 잔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