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투자 관련 정보

2023년 유럽 서머타임 및 주식 시간과 써머타임 도입에 대한 슬픈 이야기

by ME 2023. 3. 25.

2023년 3월 미국 및 유럽 서머타임 안내표
2023년 3월 미국 및 유럽 서머타임 안내

1. 서머타임이란?

미국에 이어 2023년 3월 26일 일요일부터 유럽 서머타임 시작됩니다!

변경되는 유럽 주식 시간과 썸머타임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알아보아요.

 

썸머 타임(Summer time)은 해가 뜨는 시간이 빨리지는 봄부터 시곗바늘을 1시간 앞당겼다가 낮 시간이 짧아지는 가을에 다시 원상태로 1시간 늦추는 제도입니다. 유럽식으로 써머타임(Summer time)으로 불리는데 다른 이름으로 일광절약 시간제, 미국에선 Daylight saving time(DT/DST)라고 불립니다.

 

 

​1) 미국 서머타임 적용일 : 2023.3.12(일) ~ 11.5(일)

미국의 서머타임은 유럽보다 3주 정도 더 깁니다.

 

 

2) 유럽 서머타임 적용일 : 2023.3.26(일) ~ 2023.10.29(일)

유럽 써머타임 변경 전 정규장: 17:00~1:30

유럽 썸머타임 시행 후 정규장: 16:00~0:30​

* 한국 시간 기준

 

 

3) 유럽 서머타임 해외 파생 변경 시간

2023년 유럽 서머타임 적용 후 해외선물 거래 시간 안내
2023년 유럽 서머타임 적용 후 파생(해외선물) 거래 시간, 출처 : 키움증권, 한국 시간 기

*증권사마다 운용 상품이 달라 거래 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증권사 공지 꼭 참고하세요

 

 

2. 전국적으로 서머타임을 처음 도입한 나라는 어디? 전쟁으로 시작된 써머타임? 그리고 써머타임을 제안한 사람의 안타까운 이야기...

 

처음으로 현대 썸머타임을 제안한 사람은 뉴질랜드 곤충학사 조지 허드슨이라는 사람입니다. 곤충을 채집할 수 있는 시간을 벌기 위해 일광절약을 제안하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이후 그와 비슷한 사람이 나타났습니다. 1905년 건설업자 영국의 윌리엄 월렛(William Willett) 퇴근 후 골프를 치니 해가 너무 일찍 져버려 아쉬워, 낮 시간의 경제 효과를 주장한 책을 발간했습니다.

 

이후에 윈스턴 처칠, 애드워드 7세, 아서 벨푸어 등 유명인이 이 내용에 지지했습니다. 윌렛과 지지들은 써머타임 안건을 계속 상정했지만, 당시 영국 의회에서 반대해 안건은 무산되었습니다. 그런데 영국의 숙적인 독일이 이 발상을 받아들여 제1차 세계대전에서 활용하기 위해 이를 시행합니다. 전쟁 중 연료를 절약, 공습 신속 대비, 군수물자의 효율적 생산을 위해 유럽 최초로 독일 및 동맹국 오스트리아-헝가리는 1916년 4월 30일 써머타임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전쟁으로 인해 다른 나라들도 잇달아 서머타임을 도입합니다. 이 법안을 제안한 윌리엄 월렛은 1915년 사망할 때까지 이 제안을 실행하기 위해 로비를 했지만 안타깝게도 그의 사망 후 다음 해인 1916년에 서머타임이 시행됩니다. ㅠㅠ 영국은 1916년 5월 21에 실시하였고 미국은 1918년 3월 처음 시행되었습니다.

 

 

3.  써머타임의 장단점? 찬성론과 반대론자들은 어떤 주장을 할까?

썸머타임에 대해 찬반 논란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찬성론자 주장 : 낮 시간이 길어져 조명 등 전기 사용이 준다. 여가시간이 늘어나 운동, 여행, 쇼핑 등 내수경제가 늘어나 경제적 이익이 늘어난다. 활동 시간이 증가되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좋다.

 

반대론자 주장 : 신체 리듬이 변경되어 건강에 좋지 않다. 시간 변화로 교통사고가 증가된다. 조명 소비는 줄지만 냉난방 전력량이 많아져 에너지 소비가 더 증가하여 에너지 절약 효과가 없다. 서머타임으로 불편하고 복잡한 요소가 생기며 운용에 비용이 든다.

 

4. 대한민국도 서머타임을 실행했던 적이 있었을까? 비난받았던 써머타임..

대한민국에서도 일광절약 시간제가 1948~51년, 1955~60년 잠깐 시행했었습니다. 마지막으론 서울 올림픽 TV 중계를 위해 1987~1988년 때 시행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1시간씩 바꿔서 생활하기에는 너무 혼란스럽고 생활리듬을 깨버린다는 비난 여론으로 서울 올림픽 이후로는 서머타임이 사라졌습니다. 개인적으로도 1시간씩 시간을 바꾸는 건 매우 번거롭고 혼란스럽고, 신속성을 중요시하는 한국인에겐 써머타입은 안 맞는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 양질의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의 블로그는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따뜻한 커피 한 잔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