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명 : 현대로템
- 주력 사업 : 철도솔루션 및 방위솔루션
- 시가 총액 : 3조 2,906억원
- 직전 년도 매출액 : 2.8조원
현대로템 주가가 3개월 떡상 랠리 후 잠깐 쉬어가는 분위기다. 다만, 현대로템 주가는 차트상 아직 무너지진 않았다. 현대로템의 주가는 주요 이평선을 크게 하회하지 않으면서 우상향하고 있다. 이는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와 실적 기반을 갖춘 초우량 기업이자 우량 주식이기에 가능한 주가 흐름이 아닐까?
기업 분석 - 철도산업, 방위산업 대장주
현대로템은 국내 철도산업 및 방위산업 관련 대장주 중 하나이다. 특히 요즘 K2 전차의 폴란드 수출 계약 건으로 인해 주가가 매우 주목받았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차를 생산하는 기업인 현대로템은 한국형 전차 개발을 꾸준히 이어왔으며, 폴란드 K2 전차 1000대 수출 계약으로 인해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유럽 나토 국가 중 하나인 폴란드는 최근 안보 위협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로템의 K2 전차 등 한국 무기를 적극적으로 구입하려 하고 있다. 1000대도 정말 대단한 성과이지만, 무기는 한 번 도입하면 중간에 변경하기 힘들기에 앞으로도 K2 수출이 꾸준히 이어지리라 예상한다. 더 나아가 K2 전차의 우수성을 인정받았기에 폴란드 외 국가들도 K2 전차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K2 전차 관련 정비 부품 등도 계속 구매해야 하기에 현대로템의 주가는 주목받을 수 밖에 없었다.
현대로템은 현대차그룹의 중공업 계열사로 레일솔루션(철도 관련)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앞서 말한 K2 전자 등 지상무기체계 방위산업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특히 국내 철도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기술력과 점유율로 현대로템은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다만, 기술력 및 원가 관련 경쟁력이 세계 수준에는 아직 못 미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프랑스, 일본 등의 철도 강국이 보유한 기술력에선 아직까지 밀리고 있으며, 중국 등의 원가(저가) 경쟁력에선 밀리는 형국이다. 다만, 아시아(대만,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를 비롯한 유럽(폴란드, 그리스 등), 아프리카, 북미 등 전 세계를 상대로 한국형 전동차 수주를 이어가며 계속 실적을 쌓아가고 있다. 주력 사업이 철도이고 앞서 언급한 K2 전차 수출 등의 성과가 계속 나타나고 있기에 기업 실적 및 주가 미래가 기대되고 있다.
재무 분석 - 상위권 실적
철도 및 방위산업이 국가 기반 산업이다 보니 현대로템의 실적은 안정적이고 우수한 편에 속한다. 매출액은 해마다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 실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영업이익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2년 추정 실적도 전년 동기 대비 상향될 것으로 예상된다. 큰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현대로템 실적은 앞으로도 계속 우상향 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기업 중에서도 현대로템 실적은 상위권에 속한다. 안정감 있으며 우상향한 실적을 기록하는 회사가 바로 현대로템이다. '주식시장에서 수급(수요와 공급)은 재료(호재, 악재 등)에 우선'한다. 아래에서 투자에 도움되는 외국인, 기관 등의 최근 수급 분석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수급 분석 - 외국인 및 기관이 사랑하는 주식
방위산업(K2 전차)의 가시적 성과 달성 및 주력 산업인 철도의 국내외 안정적 수주. 매수 후 큰 걱정없이 발 뻗고 잠잘 수 있는 주식 중 하나가 현대로템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주가가 떡상했음에도 외국인과 기관은 꾸준히 순매수에 행진에 동참하고 있다. 심지어 현대로템 주가가 눌림목을 줬을 때에도 크게 매도하지 않았다. 보통 이 정도로 단기 상승하면 외국인과 기관은 많은 물량 던지며 차익 실현하기 마련인데, 아직까지 그런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외국인의 현대로템 보유율도 나쁘지 않으며 주가도 눌림 후 재차 상승(급등) 할 수 있다고 본다.
단기 떡상의 주 재료가 K2전차 폴란드 수출이었다면 향후 현대로템 주가 재차 떡상 재료 후보는 사우디 철도 차량 MOU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로템은 이미 사우디 철도 관청과 철도차량 제조 설립 관련 MOU(업무 협약)을 맺었으며 2조 5,000억원 규모의 고속철 구매 사업 입찰에도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사우디 아라비아의 고솔철 사업을 현대로템이 수주한다면 한국형 고속철 첫 수출 사례가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사우디 네옴시티 관련 친환경 기관차 재료도 있기에 현대로템 향후 주가가 매우 기대된다. 덩치 큰 외국인 및 기관이 현대로템을 계속 매수하는 흐름이기에 중장기적 투자로 주식 포트폴리오에 7% 비중으로 담아둔다면 괜찮은 성과 얻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매수 후 철도, K2전차 관련 재료에 주가가 단기 급등한다면 조금씩 차익 실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한다.
※ 이 글은 저의 개인적 의견을 담은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주식은 변동성이 매우 큰 금융 상품입니다. 따라서 꼼꼼한 분석과 여러 의견을 따져보며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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