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국내 저축은행 순위 및 파킹통장 금리비교 깔끔 정리

by ME 2023. 5. 1.

국내저축은행순위_및_파킹통장금리비교
국내 저축은행 순위 및 파킹통장 금리 비교

1. PF 부실 우려와 저축은행

요즘 몇몇 저축은행들의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우려 등으로 인해 예, 적금을 주로 하는 분들이 걱정이 많습니다. 저축은행은 은행과 달리 부동산 담보 대출을 주로 취급합니다. 1금융 은행에 비해 2금융인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는 은행보다 높으며 대출 심사도 빠르고 유연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덕분에 파킹통장이나 단기 예, 적금을 2 금융권인 저축은행을 통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저축은행의 순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순위는 자산 규모, 건전성, 수익성, 안정성, 브랜드 평판 등 다양한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나름의 평가 기준과 작년도 자료를 기준으로 저축은행 순위를 평가해 보겠습니다. 이는 개인적인 평가이므로 공신력은 없습니다.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문단에서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기준 대한민국 저축은행 개인적으로 평가한 순위
2022년 기준 대한민국 저축은행 개인적으로 평가한 순위

2. 2022년 기준 저축은행 랭킹

상기 표와 같이 순위 평가를 해보았으며, 평가 기준에 대한 쉬운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산 규모 :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자산 규모가 큰 저축은행 일수록 시장 점유율이 높으며 자금 조달력이 높습니다.
  • BIS 비율 : 저축은행의 재무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 비율이 높은 저축은행일수록 부실 채권에 대한 자기자본 비율(BIS 비율)이 높으며 고정이하여신비율이 낮습니다. BIS 비율은 위험자산에 대해 최소 8% 이상의 자기자본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는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참고 사항으로 1금융권 빅4(신한, 국민, 하나, 농협) 은행의 경우 15% 이상이며, 우리은행은 14%정도입니다.
  • ROE : ROE는(자기자본 대비 순이익률)은 저축은행의 경영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로 수익성이 높은 저축은행일수록 당기순이익과 ROE가 높습니다.
  • 유동성 비율 : 이는 저축은행의 재무 위기에 대한 저항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정성이 높은 저축은행일수록 유동성 비율이 높으며 연체율이 낮은 경향을 보입니다.
  • 브랜드 평판 : 저축은행의 소비자 인식도와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평판이 좋은 저축은행일수록 소비자가 선호하고 신뢰도가 높은 경향을 나타냅니다.

 

개인적 평가 기준 상 우리나라 저축은행 중 사이다로 유명한 SBI저축은행이 1위라고 생각합니다. 그 뒤로 O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JT저축은행 등의 순으로 평가됩니다. 모두 우리가 잘 아는 저축은행입니다. 정리하면 저축은행은 은행과 달리 부동산 담보 대출을 주로 하기 때문에 부동산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저축은행을 선택할 때에는 건전성과 안정성을 잘 확인 후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는 한도 내(5,000만 원)에서 예, 적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파킹통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3. 파킹통장 금리비교 깔끔 정리

불과 몇 개월 전만 해도 저축은행 등의 예, 적금 금리는 5%가 넘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금리가 많이 다운되었습니다. 파킹통장 금리도 확 줄었는데요. 2023년 5월 1일 기준 파킹통장(입출금 자유 통장) 금리가 제일 높은 곳은 NH저축은행의 NH FIC-One 보통예금으로 세전 최고 금리가 연 3.8%입니다. 

 

NH 저축은행 NH FIC-One 보통예금, 출처-NH저축은행

다만,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세전 최고 금리 연 3.8%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NH FIC-One 보통예금 기본이율 및 우대이율(세전)
NH FIC-One 보통예금 기본이율 및 우대이율(세전), 출처-NH저축은행

예금이 1억 원 이하일 때 기본적으로 3.0%의 세전 이율을 지급하며, 1억 원 초과일 경우에는 0.2%로 의미가 없습니다. 우대이율은 마케팅 동의 시 연 0.2%, 월 1회 자동이체 출금실적 있을 시 연 0.3%, 월 1회 Pay 등 간편 거래 실적이 있을 경우 연 0.3% 세전으로 지급합니다. 우대이율까지 챙기기 좀 귀찮긴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충족하면 세전 연 3.8%입니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파킹통장 금리로 추정합니다.

 

 

JT친애저축은행_비대면플러스입출금통장
JT친애저축은행 비대면플러스입출금통장, 출처-JT친애저축은행

두 번째 파킹통장으로 JT친애저축은행 비대면 플러스입출금통장이 있습니다. 금리는 이런저런 조건 없이 깔끔하게 3억 원 이하면 세전 연 3.30%, 3억 원 초과면 세전 연 0.10%입니다. 앞선 NH저축은행과 다르게 우대이율 등이 없이 3억 원 이하라면 세전 연 3.30%입니다.

JT친애저축은행_비대면플러스입출금통장_기본금리
JT친애저축은행 비대면플러스입출금통장 기본금리, 출처-JT친애저축은행

가입은 스마트폰 비대면으로 가능합니다. 기본 이율 자체가 앞선 NH저축은행 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이것저것 우대이율 챙기기 귀찮은 분이라면 JT친애저축은행 파킹통장이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WELCOME PLUS 보통예금
WELCOME PLUS 보통예금, 출처-웰컴저축은행

마지막으로 추천할 저축은행 파킹통장은 웰컴저축은행의 WELCOME PLUS 보통예금(입출금 자유)입니다. 최고 세전 금리는 세전 연 3.20%입니다.

WELCOME PLUS 보통예금_금리안내
WELCOME PLUS 보통예금 금리 안내, 출처-웰컴저축은행

다만 기본 금리는 1.9%(변동금리)이고, 나머지 우대 금리를 받기 위해선 체크카드 이용실적, 자동납부, 개인정보 수집이용 등을 해야 합니다. 이것저것 챙겨야 할 것이 많기에 웰컴저축은행 예금 안내 페이지에서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위 소개해드린 3개 저축은행 외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곳은 사이다(SBI저축은행)가 있습니다. 사이다 파킹통장(입출금)은 1억 원 이하 세전 연 2.8% 금리를 제공합니다. 1 금융인 토스뱅크의 토스뱅크 통장(입출금)은 5천만 원까지는 세전 연 2%, 5천만 원 이상은 최고 연 3.3%를 제공합니다. 

 

정리하면 예금자 보호가 되는 5천만 원 이하 돈을 저축은행 수시 입출금 파킹통장에 맡기려 할 때, 꼼꼼하게 이것저것 우대 금리 조건을 맞출 수 있는 분은 NH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을 추천합니다. 반면 이것저것 다 챙기기 귀찮고 번거로운 분은 JT친애저축은행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JT친애저축은행 파킹 통장을 새로 개설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국내 저축은행 순위 및 파킹통장 금리비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국내 증권사 순위 TOP 10 정리 (자산 규모, 브랜드 평판, 수수료 혜택)

 

국내 증권사 순위 TOP 10 정리 (자산 규모, 브랜드 평판, 수수료 혜택)

1. 증권사는 뭐 하는 회사? 직자 월급으론 먹고 살기 힘든 시대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나서고 있는데요. 그중 가장 친숙한 것은 아무래도 주식입니다. 국내에서 영업하

hrhistory.tistory.com

퍼스트 리퍼블릭 뱅크 FRC 주가, 지옥에 빠지다!

 

퍼스트 리퍼블릭 뱅크 FRC 주가, 지옥에 빠지다!

1. FRC 진짜 망하는 건가?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미국의 대형 은행으로 개인 및 기업 고객에게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그러나 최근 이 은행 상태는 매우 위험합니다. FRC의

hrhistory.tistory.com

SG증권 이슈 총피해는 2조 원?! CFD 빚투의 위험성

 

SG증권 이슈 총 피해는 2조원?! CFD 빚투의 위험성

1. SG이슈와 폭락한 8개 종목 SG이슈란 외국계 증권사를 통해 일부 종목의 주가를 인위적으로 상승시킨 후 폭락시킨 주가조작 사태를 말합니다. 이 사태로 인해 8개 종목의 시가총액이 44 거래일

hrhistory.tistory.com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 양질의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의 블로그는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다면, 따뜻한 커피 한 잔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댓글